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맑은 물은 우리의 자원입니다. 깨끗한 물을 만드는 고양시 상하수도사업소
  • home

페이지제목

계량기 보온요령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동파 발생 원인
대부분은 계량기 보호 통 내부로 찬 공기가 스며들어 발생합니다. 일부는 수돗물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얼기도 하고, 계량기 보호통(함)이 노후되었거나, 뚜껑 및 보온재가 파손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동파 방지 방법
계량기 보호통 내부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뚜껑부분의 틈새를 막아 밀봉하고, 혹한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돗물을 흐르게 하여 받아서 사용하면, 대부분 동파는 예방됩니다.
벽체에 설치된 계량기 보온 관리 - 보호함 뚜껑외부에 비닐커버를 접착테이프로 붙여 틈새를 통해 보호함 내부로 찬 공기 유입을 차단해야 합니다.
- 과거에 계량기가 동파된 적이 있으면, 보호함 뚜껑을 분해하여 열고, 스티로폴 보온재를 꺼낸 후 내부 틈새를 찾아 실리콘 등으로 막아야 합니다.
지하에 설치된 계량기 보온 관리 - 계량기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내부를 비닐로 감싸고, 뚜껑의 틈새를 통해 보호통 내부로 찬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잘 닫아야 합니다.
- 과거에 계량기가 동파된 적이 있으면, 계량기 보호통 뚜껑으로 찬 공기가 접하지 않도록 넓은 덮개를 덮어야 합니다.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요령
헤어드라이어로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하며, 50℃이상으로 녹이면 계량기가 고장이 납니다.
또한, 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면, 반드시 상하수도 사업소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참고사항 - 계량기에 전기열선(정온전선)을 설치한 경우, 전원투입 및 고장여부를 점검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계량기 화상과 누전사고 등의 문제를 예방하셔야 합니다. 지하에 설치된 계량기 보온 관리 - 계량기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내부를 비닐로 감싸고, 뚜껑의 틈새를 통해 보호통 내부로 찬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잘 닫아야 합니다.
- 집 밖의 수도관으로부터 계량기 사이에 수도관이 얼어서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상하수도 사업소에 신고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