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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물은 우리의 자원입니다. 깨끗한 물을 만드는 고양시 상하수도사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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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양시 상하수도사업소 전 직원은 물이 생명의 근원임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철저히 수질을 보호하며 낡은 시설을 교체하는 등 정성을 다해 시민으로 부터 신뢰를 받는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시민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수렴하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2
    우리는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03
    우리는 24시간 상황실 운영으로 단수사고 예방 및 수도공사 사후 확인제를 실시하여 상수도에 대한 시민 불편이 없도록 책임 행정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기준

이와 같이 시민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제정 운영하고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수돗물 공급과정별(정수, 배수, 수도꼭지)로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희망세대에 대하여 가정수돗물 수질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겠습니다.
수돗물 수질정보는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공개정보 : 수질검사결과, 법적 수질 기준치
수도시설의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공급시설(조절지 및 배수지) 청소 : 상·하반기 연2회
낡은 계량기 및 수도관 : 연중
동파 계량기 : 신청 후 4시간이내
수돗물 급수신청 시 신속하게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수돗물의 누수를 최대한 예방하며 이물질과 녹물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 누수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처리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돗물 급수신청시 신속하게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신청장소 : 시·구청 민원실, 동 행정복지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수도시설과
처리절차 : 급수신청 → 공사비 산정 → 고지서발송 → 납부확인 후 공사
마을상수도 및 약수터를 철저히 관리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먹는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을상수도 : 분기1회 수질검사
약수터 : 매월1회 수질검사
수돗물 공급행정에서 시민들의 부담을 최대한 최소화하기 위하여 철저한 경영분석으로 경상경비를 절약하고 물 공급 생산단가를 낮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영 및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상수도 특별회계의 경영개선을 추진하고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 재정을 공개하여 경영을 투명화하고 건전재정을 확립 하겠습니다.
상수도공기업 경영실적을 지방공기업 경영정보 공개시스템(클린아이시스템)에 공시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관련공사는 최소한 1주일 전에 각종 홍보매체 및 지정게시판에 공사 목적과 기간 담당부서, 책임자, 전화번호를 게시하여 공사실명제 및 사전 예고제를 실시 하겠습니다.
24시간 상황실 운영으로 긴급 복구활동은 물론 천재지변 등 예상치 못한 사고로 단수를 실시해야 할 경우에는 단수 시간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고지서는 실명제로 시행하며 지속적인 담당자 친절교육을 통해 신속·정확·친절하게 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월 검침을 수용가별로 일정한 날짜에 실시하여 요금납부에 있어서 부당한 누진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빈집의 경우 안내문을 부착하여 민원인이 원하는 날짜, 시간에 방문하여 검침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월 대비 수도 사용량이 크게 증가한 수용가는 그 사실을 미리 알려 과다한 요금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은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수돗물과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을 고양시 민원콜센터(909-9000)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고객 서비스 안내 및 서비스 이행표준 수도행정팀 8075-4422 ~ 34 925-1675
수도요금 관련 업무 덕양·일산요금팀 8075-4440 ~ 58
8075-4460 ~ 79
925-1676
수도정비계획 수립 수도계획팀 8075-4491 ~ 95 8075-4947
수질민원 및 수질검사(약수터 포함) 수질검사팀 8075-4542 ~ 50 962-1091
상수도시설지 유지관리 시설운영팀 8075-4511 ~ 14 925-1678
원격검침 관련 업무 수도정보팀 8075-4537 ~ 40 8075-4947
수돗물 단수 안내, 누수 신고 등 덕양·일산누수방지팀 8075-4501 ~ 5
8075-4506 ~ 10
925-1678
급수신청 등 급수공사팀 8075-4521 ~ 25
동파계량기 신고, 마을상수도 급수관리팀 8075-4530 ~ 34
하수관로의 철저한 유지관리
하수관로의 잘못 접합된 지점을 찾아 보수하고 정기점검을 실시해 생활하수가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수처리시설의 적정 운영관리
하수처리시설을 적정하게 운영 관리하여 유입된 하수를 깨끗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입 및 방류수에 대한 수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깨끗한 물을 방류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처리장 방류수질을 법정기준치 ( BOD 10㎎/ℓ , COD 40㎎/ℓ , SS 10㎎/ℓ , T-N 20㎎/ℓ , T-P 0.5㎎/ℓ ) 이하로 유지하겠습니다.
비처리구역의 발생하수의 적정 처리
맑은 하천을 만들기 위하여 공공하수도 확충사업을 통해 비처리구역에서 배출되는 하수를 공공하수관로에 유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신고에 대한 신속한 처리
하수 무단방류 민원신고 시 즉시 현장을 확인하고 그 처리결과를 3일 이내에 신고자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염원 관리 및 홍보 철저
대용량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하여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오수처리시설 및 정화조 적정관리 안내문을 연 1회 이상 발송하는 등 시민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하천오염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하수도 관련 각종 민원사항을 접수한 후 4시간 이내 직원이 방문 확인하고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를 유선 또는 SMS 문자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개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하수처리시설 운영 현황 및 방류수 수질검사 결과를 월 1회 이상 시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하수도공기업 경영실적을 지방공기업 경영정보 공개시스템(클린아이시스템)을 통하여 매년 공시하겠습니다.
공공하수관로의 연결 등 배수관공사를 하는 경우 허가절차를 이행 후 시행토록 하여 주시고 하수 무단방류, 하수도 시설물(하수관, 맨홀) 파손 발견 시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하수도요금 하도행정팀 8075-4561~4 925-1679
원인자부담금 하도계획팀 8075-4576~9
하수관로 유지관리 덕양하수시설팀 8075-4571~5 : 덕양
일산하수시설팀 8075-4580~3 : 일산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오수지도팀 8075-4585~91
하수처리시설 유지관리 시설관리팀 8075-45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