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맑은 물은 우리의 자원입니다. 깨끗한 물을 만드는 고양시 상하수도사업소
  • home

페이지제목

수질오염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생활하수
하·폐수 발생량 현황
하폐수 발생량 현황
생활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합계
24,028(89.9%) 2,511(9.4%) 315개소 26,736
산업폐수
생활하수가 전체 폐수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산업폐수는 생활하수와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생활하수보다 더 강한 독성이나 오염도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산업폐수가 생활하수가 다른 첫째는 높은 오염도입니다. 일부 산업폐수 중의 BOD와 SS는 미처리 생활하수 중의 BOD와 SS보다 10배 높을 수 있으며 산소부족, 탁도, 퇴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 500톤의 생산능력을 갖는 아황산법 펄프공장은 1,650ppm의 BOD를 갖는 폐수를 하루에 약 1,134톤이나 만든다고 합니다. 이 공장 하나만으로도 폐수 방출량은 인구 24만의 도시에서 나오는 생활하수의 양과 같으며 BOD 부하량은 약 200만 인구로부터 나오는 양과 맞먹는 양입니다. 둘째, 일부 산업폐수는 고농도의 독성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부에는 유독물질이 치사량 또는 치사량에 가까운 농도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폐수가 처리되지 않고 방출된다면 결국 배출구부근의 모든 생물이 죽게 될 것이고 결국 생물의 순환과정에 따라 인간에게도 농축될 수 있습니다.
축산폐수
축산폐수는 축산분뇨와 축산폐수 배출시설을 청소한 물이 가축분뇨에 섞인 것을 말하며, 주요성분으로 질소, 인, 유기물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분뇨에 유기물 함량이 많을 경우는 메탄가스, 유기산, 알콜류 등의 중간 대사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축산폐수는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 수온이 높으면 점성이 감소되어 침전이 잘되고 분해가 빠르다.
- 10~40°C에서 생물학적 활동이 증가한다
여러 종류의 침전물과 부유물이 포함된다
- 모래, 칼슘, 나트륨, 칼륨, 철의 황산염 염화물 등을 많이 포함한다.
축산폐수에는 많은 유기물이 포함되어 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포함되어 있고 이의 분해된 생성물은 수중에 질소를 공급하기도 한다. 많은 유기물은 폐수 속에 미생물이 살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축산 폐수가 유입되면 인근 하천이나 저수지 등에 순식간에 녹조 현상이 일어 납니다. 축산농가에서는 임의로 폐수를 버리는 일이 없어야 하고 무엇 보다 축분이 야외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수질오염 방지책
정부
정부는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대국민, 대기업 교육에 앞장서야 할 뿐 아니라 각종 공공투자를 통해 국민에게 많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을 시급히 확충한다.
: 모래, 칼슘, 나트륨, 칼륨, 철의 황산염 염화물 등을 많이 포함한다.
폐수배출시설의 엄격한 규제기준을 적용하여 상수원을 보호한다.
수질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개발사업을 억제한다.
축산폐수 정화시설 설치를 유도하고 보조해 준다.
: 소규모 축사에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하여야 한다. 오염하천을 집중 정화하고 지속적인 감시와 관리를 한다.
오염이 심한 하천에 대해서는 하천 퇴적 오니의 준설, 수초 제거 등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오염을 차단할 수 있는 장치와 관리를 한다.
기업체의 산업폐기물 및 무단방류를 단속하고 엄중한 처벌을 한다.
대국민 수질보전캠페인, 방송 등을 통해 국민에게 수질의 중요성 강조한다.